2022/12/23 5

김주현 금융위원장, 우리금융 ‘외압’ 논란 점화

김주현 금융위원장이 내년 1월로 거취 표명을 유보하며 ‘장고’에 들어간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겨냥해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연임 여부 결정을 미룬 손태승 회장과 우리금융지주에 직접적으로 금융권 ‘외압’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게다가 손 회장 징계에 대한 의결은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미룰 수 없다”며 속전속결(速戰速決)로 처리한 김 위원장이 실제 라임펀드 사태를 주도한 다른 금융사 CEO의 제재 처리는 2년 가까이 의결을 미루며 미온적 자세를 취하고 있어 ‘이중적 태도’란 지적도 뒤따른다. 2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5차 금융규제혁신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라임펀드’와 관련한 손태승 회장의 중징계에 대해 “최고경영자(CEO)에게 ..

직썰pick 2022.12.23

官출신 이석준號 농협금융, 농협은행장에 내부출신 이석용 내정…업무공백·리스크 ‘보완’

농협캐피탈 대표에 서옥원 내정…‘중앙회·은행 근무 경력’ 이석용과 공통점 관(官) 출신 이석준 차기 회장이 이끄는 새로운 NH농협금융지주가 꾸려졌다. 외부 인사를 회장으로 지명한 것과 달리 NH농협은행·농협생명·농협캐피탈 등 주요 자회사 최고경영자(CEO)는 실무에 정통한 내부 출신을 배치했다. 특히 지주·중앙회·은행 근무를 두루 경험한 ‘내부통’ 이석용 농협중앙회 기획조정본부장(상무)을 차기 농협은행장으로 지목했는데, 이는 외부 출신인 이석준 차기 회장의 내부적인 경영 실무를 뒷받침하기 위한 체제라는 분석이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금융지주는 지난 22일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를 열고 NH농협은행·농협생명·농협캐피탈·NH벤처투자 등 임기 만료가 다가온 자회사 대표이사에 대한 추천 절차를 완..

직썰pick 2022.12.23

스타벅스, ‘2022 동반성장 대상’ 영예…상생경영 통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대표이사 손정현)가 동반성장위원회(위원장 오영교)가 수여하는 '2022년 동반성장 대상'에서 상생협의회 운영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동반성장위원회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문화를 확산하고자 매년 동반성장에 적극 기여한 유공자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올해 총 5개 분야에서 9개 기업 및 기관이 수상했으며 스타벅스는 커피업계 최초로 상생협의회 운영 부문 시상에 이름을 올렸다. 스타벅스는 △지역사회 카페업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상생협약을 자율적으로 체결 △상생협의회 통한 상생 프로그램 운영 △수해 피해 카페 인테리어 복구 및 수해방지 설비, 집기류 지원 등 다양한 상생활동 공로를 인정받았다. 특히, 스타벅스의 새로운 상생모델인 상생음료가 소상공인 카페의 실질적인 매출 상승과 신규고..

직썰pick 2022.12.23

이동국, 생각엔터와 전속 계약…김호중‧손호준‧허경환과 한솥밥

축구선수 출신 이동국이 생각엔터테인먼트와 전속 계약을 맺었다. 23일 생각엔터테인먼트는 "이동국과 전속 계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이동국의 활동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1998년 포항 스틸러스에 입단해 프로 선수로 데뷔한 이동국은 K리그 역대 최다 경기 출전과 최다 득점 기록을 보유했다. K리그에서 MVP를 4회(2009년, 2011년, 2014년, 2015년) 수상했으며 신인상, 득점상, 도움상을 모두 차지한 유일한 선수다. '스포테이너'로 활동 중인 이동국은 2015년 KBS2 예능프로그램 '슈퍼맨이 돌아왔다'에 합류해 가정적인 이미지로 사랑을 받았고 그해 KBS 연예대상에서 최고 엔터테이너상을 수상했다. 2016년에는 KBS 연예대상 버라이어..

직썰pick 2022.1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