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09 5

[단독] 메리츠증권, 158억원대 불법 무차입 공매도 전말

2017년 1월부터 1년여간 주식 7만5576주 무차입 공매도 증선위, 1억9500만원 과태료 처분…"솜방망이 처벌" 지적 158억원대 불법 무차입 공매도 등을 자행한 사실이 적발돼 지난 2월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로부터 1억95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받은 국내 증권사는 메리츠증권인 것으로 확인됐다. 메리츠증권은 이를 1분기보고서에 공시하지 않았고, 오는 반기보고서 시점까지 공시를 미뤘다. 일각에선 불법 공매도 규모에 비해 과태료는 2억원이 채 안 되는 수준이어서 ‘솜방망이 처벌’이란 지적이 제기됐다. 9일 직썰 취재에 따르면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 2월 9일 회의에서 메리츠증권의 공매도 규정 위반에 대해 1억9500만원 과태료 부과 안건을 의결했다. 메리츠증권은 지난 2017년 1월 26일부터 2018..

직썰pick 2022.08.09

'차명투자 의혹' 존리 "경제·금융 교육으로 '인생 2막' 시작"

차명투자 의혹을 받으며 사임한 존리 전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한 달여 만에 유튜브를 통해 모습을 드러냈다. 그는 '인생 2막'을 선언하고 경제·금융 관련 교육으로 대외 활동을 이어가기로 했다. 존리 전 대표는 7일 자신의 유튜브 채널 '존리라이프스타일 주식' 영상을 통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앞서 그가 6월 28일 메리츠자산운용에 사표를 낸 것을 감안하면 약 한 달여 만에 소식을 전한 것이다. 존리 전 대표는 영상에서 "과거 1~2달은 제 인생에서 가장 힘든 시간이었던 것 같다"면서 "제 30여년 동안의 명성 이런 것들이 다 큰 영향을 받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보통 미국 같은 경우에는 (금융기관의) CEO가 그만두게 되면 집에서 잔디를 깎는 게 보편적이다. 기존의 고객들을 만나지 말라는 뜻"이라..

직썰pick 2022.08.09

한국투자證 HTS·MTS·홈페이지 먹통…"화재·침수 원인 아냐

한국투자증권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홈페이지가 마비됐다. 일부 투자자들의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으로 보인다. 8일 한국투자증권에 따르면 이날 4시쯤 본사 전산기계실 전원 공급 불안정으로 긴급시스템 점검에 들어갔다. 이에 HTS, MTS, 홈페이지가 먹통이 된 상태로 확인됐다. 일부 투자자의 손실이 잇따를 전망이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정규장은 문제 없었으나 시간외 거래 및 해외 프리마켓 거래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전산실 전원 공급 불안정의 원인과 관련, 본사 모처에서 발생한 화재나 침수 때문은 아니라는 것이 회사 측 입장이다. 한투 관계자는 "다각적으로 원인을 확인 중에 있으나 화재나 침수 때문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투 측은 전원 공급이 정상화되는 ..

직썰pick 2022.08.09

정용진, '가세연' 강용석에 정치후원금 500만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강용석 변호사의 경기도지사 출마 과정에서 500만원을 후원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정 부회장은 강 변호사가 경기도지사 후보에 출마했던 당시 후원금 500만원을 냈다. 앞서 정 부회장과 강 변호사는 온라인에서 서로를 지지·응원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관심이 쏠렸다. 정 부회장은 지난해 말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멸공" 게시글을 올리며 화제된 바 있다. 이어 정 부회장은 한 누리꾼에게 "가세연(가로세로연구소) 보세요"라고 댓글을 달기도 했다. 가로세로연구소는 강 변호사 등이 운영하고 있는 극우 유튜브 채널이다. 강 변호사는 정 부회장의 '멸공' 발언이 도마 위에 오르자 정 부회장이 구단주로 있는 프로야구단 SSG랜더스 유니폼을 입고 스타벅스 텀블러를 테..

직썰pick 2022.08.09

임영웅, 한국소아암재단에 가왕전 상금 200만원 기부

가수 임영웅이 소아암 백혈병 환아를 돕기 위해 상금을 기부했다. 8일 한국소아암재단은 임영웅이 선한스타 7월 가왕전 상금 200만원을 소아암 백혈병 환아와 가족을 위한 정서 지원 사업을 위해 기부했다고 밝혔다. 정규 1집 'IM HERO'로 각종 차트를 휩쓸고 있는 임영웅은 6개월 만에 다시 선한스타 가왕 자리를 탈환하고 누적 기부금 3760만원을 달성했으며 7월 선한 톱스타 1위 자리에 올랐다. 이번 기부금으로 진행되는 정서 지원 사업은 환아의 간병을 위해 긴 시간을 병원에서 보내는 환아 어머니와 어머니의 부재를 경험하는 다른 가족을 위해 한국소아암재단에서 원예치료로 실시하고 있다. 한국소아암재단 홍승윤 이사는 "많은 인기를 누리면서도 환아에게 따듯한 가수 임영웅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계속..

직썰pick 2022.08.09